부산 날씨 이상하다? 한 여름 찌는 듯한 무더위는 언제 올까?
본문 바로가기

환경/기상관련

부산 날씨 이상하다? 한 여름 찌는 듯한 무더위는 언제 올까?

반응형

Pixabay로부터 입수된 Baek youngsuk님의 이미지 입니다. 

부산 날씨 이상하다? 

한 여름 찌는 듯한 무더위는 언제 올까?

최근 집중호우 탓인지 코로나 탓인지 예년같았으면 뜨거운 모래사장 위에 파라솔을 펼쳐들고 해수욕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았어야 하지만 현재 부산 해운대 분위기는 예전같지 못합니다. 부산 날씨가 평소 같았으면 8월 초 35~36로 푹푹 찌는 듯한 날씨가 연출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Pixabay로부터 입수된 isaiah Kim님의 이미지 입니다. 

 

올 해는 유독 왜 그럴까요?? 차차 이유에 대해서는 포스팅을 거듭하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난히 올 해는 다사다난한 한 해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크게 힘들어졌다가 기지개를 펴려고 하니 물폭탄이 쏟아지고, 어느덧 태풍이 올라오는 8, 9월이 성큼 다가 와버렸습니다.

그리고 올해 부산 날씨는 많이들 느끼셨을 테지만 기온만 따져봤을 때 예년에 비해서 굉장히 낮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한 번 보실까요? 이 그래프는 부산 날씨를 평균 기온만 놓고 봤을 때,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자료로, 최근 3년간 7월의 평균 기온 변화 추이를 월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습도가 높아서 찝찝한 느낌이 물론 있지만 확실히 2020년 7월의 평균 기온은 다른 해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부산 사는 친구의 말에 의하면 부산 날씨도 7월에는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날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2018년~2020년 각 해의 월별 평균 기온을 또 다시 평균내서 직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각 해마다 2도씩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서울 날씨에 대해서 포스팅한 자료를 함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2020/08/08 - [분류 전체보기] - 최근 서울 날씨! 왜 이럴까요??

2020/08/07 - [분류 전체보기] - 한 여름 서울 날씨 미쳤다!!! 30도 이상인 날이 7월에는 고작 7일 밖에 안돼...

2020/08/07 - [분류 전체보기] - 올 여름 서울 날씨 분석 (2018~2020년 6, 7월 기온을 기준으로)

 

그렇다면, 2018년~2020년 기간 동안 부산의 7월 최고 기온과 최저 기온도 함께 덧붙여 살펴봄으로써 부산 날씨의 기온에 있어서의 변동폭과 추세를 알아 보겠습니다.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이 2018년과 2019년에 비해서 2020년은 그래프가 축 처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여름치곤 상대적으로 선선했다는 것입니다.

기후는 장기적인 추세이기 때문에 2010년~2020년의 10년간 7월의 평균기온 변화도 한 번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주목해 주세요.

이렇게만 본다면, 2020년은 통계학적으로는 아주 동떨어진 값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즉, 버려질수도 있는 오차값이란 말이죠. 하지만, 현실은 이렇게 떨어진 기온조차도 객관적인 자료들을 통해 설명해낼 수 있어야 됩니다. 

물론, 혹자는 호우와 장마로 인해 그렇다고 말하겠지만, 좀 더 본질적으로는 구름의 양에 의해 가려진 태양복사에너지량구름의 양, 기상 등 다양한 복합적인 인자들이 기온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그럼, 구름은 왜 많이 발생했고, 태양 복사에너지량과 밀접한 일조시간은 짧아졌을까요?

여러가지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함께 탐구해 보실 분들은 함께 공부하면서 익히면 좋을 것 같습니다.

 

Photo by Oussama Zaidi on Unsplash

그리고 올해 초.....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가 온난해짐을 넘어서서 올 여름 역대급 폭염이 몰아닥칠 거라고 연일 떠들어댄 언론과 기상청의 예상이 보기 좋게 빗나갔습니다. 그만큼 기상이나 기후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지구의 기온에 영향을 절대적으로 주는 요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기온은 태양에 노출되는 시간(일조시간)강수 등에 더 큰 영향을 받는 다는것입니다.

이산화탄소도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끼치지만 이러한 자연적인 요소들 앞에서는 한 낱 작은 요인에 불과합니다.

 

'응? 내가 알고 있는 상식과 많이 다른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제부터 그 증거들을 하나씩 하나씩 포스팅하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예년과 같지 않은 부산 날씨!!! 다 이유가 있겠죠? 

그럼, 오늘 포스팅('부산 날씨 이상하다? 한 여름 찌는 듯한 무더위는 언제 올까?')은 여기서 마치고 천천히 기상에 대한 이야기부터 지구온난화 이야기까지 이야기를 풀어나가 볼까 합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참  조]

(구) 기상청 날씨누리 과거 관측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