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for commercial use, DMCA from Pxfuel
2020년 8호 태풍 바비와 2003년 태풍 매미 비교하기
올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첫 태풍이라고 했던 5호 태풍 장미가 지나간지도 벌써 2주 정도 지났습니다. 8월 9일 21시 태풍특보가 발효되었다가 8월 10일 17시경 울산 인근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되었고 바로 소멸단계에 이르러 다행히 큰 피해가 없이 끝이 났었죠?
다음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태풍이 바로 8호 태풍 바비(bavi)입니다. 6호가 아니고 왜 8호냐고요?
왜냐하면, 6호 태풍 메칼라와 7호 태풍 히고스라는 약한 태풍이 이미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해도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태풍(typhoon)은 모두 카운트 합니다. 그래서 다른 해상에서 발생해 다른 경로로 태풍이 진행할 경우 직접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한 모를 수 있겠죠.
태풍에 대한 기본 상식과 태풍의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 등은 태풍 '장미'와 관련된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했으니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지난 포스팅 : 2020/08/09 - [기상관련] - 2020년 태풍 장미 예년처럼 강력할까?
그럼, 태풍 바비와 태풍 매미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 바비의 경우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에 예보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태풍 매미는 실증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태풍 장미(2020)와 태풍 바비(2020년), 그리고 태풍 매미(2003년)의 위력을 최고풍속으로만 비교하자면 아래의 그림에서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구) 기상청 날씨누리
2020년 첫 영향을 미친 태풍 장미보다는 확실히 이번 태풍 바비는 강력한 바람으로 유명세를 떨칠 것으로 보입니다.
2003년 큰 피해를 입힌 태풍 매미보다는 최대풍속이 약하게 나오는데요, 안심할 것이 아니라 최대풍속이 어디에서 발생하느냐가 우리에겐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태풍 바비의 통보문과 예상경로 및 시간대인데요,,,
출처 : (구) 기상청 날씨누리
태풍 바비는 한반도 서해 쪽을 통과를 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히 언제 한반도를 지나는지에 대해서는 기압골의 영향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태풍 이동속도가 영향을 받으므로 앞으로의 기상청 기상예보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2020년 8월 25일 새벽 4시 발표상으로는 우리나라를 인근을 지날 때는 초속이 47->45->43(m/s)가 됩니다. 강력한 바람세기입니다. 초강력 태풍의 기준인 54m/s 이상까지는 아니지만 태풍 바비의 위세가 가장 강력할 때 우리나라를 지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태풍 바비가 위험하다고 하는 또 다른 요인은 태풍의 진행경로 오른쪽인 위험반원에 우리나라의 서해안 인접 지역들이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OpenClipart-Vectors
(pixabay.com)
북반구에서 태풍은 반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편서풍 지대에서는 태풍의 오른쪽이 편서풍 방향과 일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태풍의 오른쪽이 바로 위험반원이라고 하는 것이죠.
따라서 태풍 바비가 북상하는 경로를 봤을 때 우리나라에서 위험반원에 속하는 곳은 제주도, 전라권, 수도권, 충청권, 경기도와 넓게는 직간접적으로 한반도 전역이 해당되므로 태풍을 대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태풍 매미때는 어땠을까요?
아래 그림에서 태풍 매미의 진행경로와 풍속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 기상청 날씨누리
태풍 매미는 최대 풍속 54m/s였지만, 우리나라에 상륙하기 전 다행히 최대 풍속을 찍었습니다. 우리나라에 다가오면서 차차 풍속이 감소했지요, 하지만 풍속이 감소되었다 하더라도 그 당시 태풍 매미는 초속 31~41m/s여서 위험반원에 속한 제주, 부산, 경남 등 지역들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2002년의 태풍 루사에 이어 역대 2번째로 큰 피해액(4조 2,225억원)을 남겼다고 하죠.
결론으로 요약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록, 태풍 바비는 태풍 매미에 비하면 초강력태풍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우리나라를 지날 때는 2003년 태풍 매미때보다 더욱 초속이 빠르고 위험반원에 드는 곳이 많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나무가 뽑힐 정도의 풍속이기 때문에 가로수 정비와 간판, 창문, 시설물 정비가 꼭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장마와 집중호우로 지반이 약해진 대다가 이번 정부들어 산지에 집중적으로 설치한 태양광 시설들이 많이 걱정됩니다. 산지 태양광 시설 관련한 포스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8/25 - [그린뉴딜관련] - 태양광 시설 태풍 바비에 견딜 수 있을까?
태양광 시설. royalty free from pikist
그리고 참고로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거시적인 접근을 해보려고 합니다. 태풍 바비(bavi)는 태풍 매미나 루사처럼 초속 54m/s 이상의 초강력 태풍으로 발전하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올 해 들어 초강력 태풍의 발생빈도나 태풍 그 자체의 발생빈도가 낮은 것은 왜 그럴까요?
아래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제공한 태풍발생현황 통계를 보시면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 기상청 날씨누리
평년(1981~2010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 1월에서 8월까지는 13.4개의 태풍이 발생해 왔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유독 1월부터 8월까지 고작 8개의 태풍만 발생한 상황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올 해는 유독 장마기간이 역대급으로 길어서 지구 에너지 불균형을 미리 어느 정도 '강우'로 해소해주었다고 봅니다.
따라서 태풍과 같이 신속하고 강력한 방법으로 에너지 순환을 굳이 일으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태풍 매미나 루사 같은 강력한 초강력 태풍의 발생빈도가 낮을 것이라는 것이죠.
아니면 약한 태풍 여러 개가 오기보다는 태풍 매미나 태풍 루사처럼 강력한 태풍 1~2개가 올 9~10월에 오는 것으로 남은 에너지 불균형을 지구가 해소할 수도 있구요...
저의 가설이 틀릴 수도 있겠지만, 항상 우리들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국이기 때문에 기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결과를 해석하고 원인을 통찰력있게 찾아보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8개 VS 13.4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꽤나 큰 차이입니다.
그리고
지구에 도달하는 태양에너지를 해마다 계산해 낸 자료가 있다면
그것과 대응해
태풍 및 장마기간, 해류순환 등 지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에너지 불균형을 해소하는 여러 수단들의 빈도와 규모 등을 에너지로 변환해서 비교함으로써
어떻게 지구가 에너지를 적절히 분산시키는지 메커니즘을 파악해본다면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 같다고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Bi vi mountain range. Vietnamese Wikipedia. by Viethavvh, Khương Việt Hà
베트남의 산맥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하죠? 바비산맥은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맥은 아니라고 하니(위키백과 참조) 큰 위세를 떨치지 말고 그냥 무난히 지나가 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번 태풍 바비(bavi)에 대비하기 위해 기상청의 예보를 바탕으로한 뉴스에 꼭 귀를 기울여주시고, 태풍에 취약한 부분이 혹여 있으시다면 만반의 대비를 하셔서 큰 피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구독과 공감, 댓글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2020/08/25 - [그린뉴딜관련] - 태양광 시설 태풍 바비에 견딜 수 있을까?
2020/08/09 - [기상관련] - 2020년 태풍 장미 예년처럼 강력할까?
2020/08/27 - [기상관련] - 태풍 바비 관련해 기상청이 오보청, 구라청이라 불리는 이유는?
[참 조]
.기상청대표블로그생기발랄(2015.07.13.). 역대 태풍이 궁금하다! '태풍 루사와 매미' Retrieved from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ma_131&logNo=22041888814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환경 > 기상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9호 태풍 마이삭 이동경로 비슷했던 2003년 태풍 매미와의 비교 (0) | 2020.09.02 |
---|---|
태풍 바비 관련해 기상청이 오보청, 구라청이라 불리는 이유는? (2) | 2020.08.27 |
안전디딤돌 앱 깔고 재난문자 수신 원하는대로 설정하기 (2) | 2020.08.21 |
올 여름 서울 날씨예보 믿을 수가 없다 폭염이라고? (0) | 2020.08.16 |
대구 날씨가 37도라고?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 (2) | 2020.08.12 |